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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임 l 전통 떡 상품개발을 위한 소비자 인식 및 디자인 컨셉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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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7.10.31 조회38회 댓글0건

권호 | 제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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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식품 소비 트렌드가 웰빙과 전통으로 전환되 면서 슬로우 푸드나 로컬 푸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 심이 높아지고 있다. 떡은 이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인 정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디저트 상품으로서 도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제품의 디자인적 측 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 또한 갈수록 증가하고 있 다. 따라서 본 연구는 떡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나 이용하려는 이유 또는 선호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 는 주관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떡 이용자들의 유 형을 구분하고, 구분된 유형의 특성을 파악한 후 향후 상품개발에 필요한 전략적 컨셉을 제시하기 위해서이 다. Q 방법론과 QUANL 분석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8 개의 Q 표본과 32명의 P 표본을 연구에 사용하였으 며, 그 결과 다섯 개의 유형이 발견되었다. 제1유형에 서의 떡은 유용성을 갖춘 음식으로 실용성이 많고 이 용이 편리해서 유용한 요소로 인식된다. 제2유형에서 는 떡이 필수음식이 되는데 특별한 용도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용도로서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다. 제3유형에서의 떡 섭취는 관습에 불과하다. 의례적인 행사나 답례음식으로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제4유형에서는 떡 섭취가 주는 효용성 때문에 이용하려는 것이다. 떡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자 농산물 소비에 기여하는 이로운 음식이기 때 문이다. 제5유형에서의 떡은 오래전부터 먹어온 음식 이자 추억의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친근한 음식이다. 한편, 각각의 유형들은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었으 며, 이를 근거로 하는 상품개발 및 디자인 컨셉을 제 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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