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윤여경 l 모바일 e-커머스 앱의 시각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7.10.31 조회35회 댓글0건

권호 | 제61호

첨부파일

본문

오늘날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은 현대인 들의 삶 곳곳에 스마트폰의 형태로 보급되어 일상생활 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을 통한 산업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 세는 모바일 디자인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에 앞으로의 모바일 디자인은 현 시대를 살아 가고 있는 사용자들의 수요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효 과적인 디자인 트렌드를 추구해야한다. 더 나아가 실 시간으로 제공되는 많은 디지털 정보들을 이용자들에 게 쉽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편의를 고 려하는 체계적인 디자인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본 연 구는 스마트폰 환경에서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다 양하게 제작되어진 현 중국 e커머스 웹 사이트의 한계 점에 주목하였다. 중국의 e커머스 웹 사이트는 사용자 편의성에 입 각하여 제작되었지만 각각의 스마트폰은 화면의 크기 와 개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제약을 받으며 사 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다를 수밖에 없어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e커머스 애플리케이션 시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이해 하기 위해 관련서적과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시각 인터페이스 요소분석을 진행 하였다. 중국 e커머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대상은 2017년 01월부터 4월까지 구글플레이(Google Play)와 애플 앱 스토어(App Store)에서 사용자 다운로드 수, 리뷰, 별점, 특징을 참고하여 선별된 타오바오, 징둥 닷컴, 티몰 총 3개의 e커머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다. 이를 시각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구성요소인 레이 아웃, 컬러,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측면에서 분석하고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용성 평 가에 대한 검증을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는 앞선 연 구를 토대로 중국 e커머스 애플리케이션 시각 인터페 이스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가이드 라 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 연구는 정보가 넘쳐나는 과잉정보시대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보다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사용
자 중심의 시각 인테페이스 디자인이 공헌하여 e커머 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극대화 하는 방향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