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김지윤 l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7.10.31 조회37회 댓글0건

권호 | 제61호

첨부파일

본문

디지털 미디어의 가변성을 기반으로 분절된  콘텐츠들 이 서로 연결되고 교차되며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미디 어 컨버전스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 리텔링은 복수의 미디어를 이용하여 입체적이고 몰입 적인 스토리 경험을 제공한다. [Why So Serious?]는 허 구와 현실의 경계는 물론 게임과 광고의 경계도 허물 어버린 새로운 형태의 쌍방향 픽션으로 영화 [다크나 이트]를 성공적으로 홍보하였다. 비록 10년 전에 제작 되었고 웹 사이트와 이메일 등 보편화된 미디어들로 구성된 스토리텔링이지만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 고 뒤섞어 영화 속의 스토리 세계를 현실 세계로 끌어 내어 대체현실의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는 첨단 기술 을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와 아날로그 미디어의 특성과 분절된 스토리 조각들의 특성을 심층 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미디어와 스토리를 유기적으로 교차시키고 조합하여 참여적이고 몰입적인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낸 성공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