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양서 l 복합문화공간형 대형서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비교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7.10.31 조회33회 댓글0건

권호 | 제61호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국내 복합문화공간형 대형서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비교연구로 대형서점 통합적 브랜 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전략요소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론을 토대로 서점 브랜 드 아이덴티티 요소를 세분화하여 국내 대표적인 3대 서점 브랜드를 분석모형에 따라 현장조사와 전문가집 단, 일반 소비자 집단의 평가를 통해 분석하였다. 여러 가지 평가기준 중에서 디자인의 일관성, 적응성, 고유 성, 문화성, 신뢰성을 토대로 전문가 휴리스틱 (heuristics) 평가와 일반인 FGI 평가로 진행하였다. 평 가 결과 교보문고와 반디앤루니스가 베이직 디자인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일관성, 고유성, 문화성에 대해 고평가를 받았다. 서점 브랜드가 아이덴티티를 확보하 기 위해서는 베이직, 어플리케이션, 스페이스, 미디어, 프로모션 5개 영역에서 각각의 구성요소들의 디자인 일관성, 고유성, 문화성, 신뢰성, 적응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서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서점 브랜드 발전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 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