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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영 l 소비자·생산자 분석을 통한 로컬푸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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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7.10.31 조회31회 댓글0건

권호 | 제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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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로컬푸드는 지역경제를 살리는 성공모델로서 다양한 먹거리 산업을 확장하고 있지만 사업이 커질수 록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나는 사회접점을 구성하기 어 려운 실정이다. 이는 소비자와 생산자로서 관계없는 단순 상거래를 나으며, 신뢰와 연대를 지향하는 로컬 푸드의 본 가치를 잃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로컬푸드의 핵심주체인 생산자 와 소비자가 주체가 되어 먹거리 신뢰를 강화할 수 있 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로컬푸드의 연대적 소비 와 생산을 지원하는 UI를 제안하였다. 먼저, 직거래 대표모델인 소비자생활협동조합과 로 컬푸드의 맥락적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와 생 산자간 상호역할을 분석하였다. 이 결과, 로컬푸드는 경제영역은 성공적인 반면 사회교류영역은 부족하다는 점을 인지하였다. 소비자와 생산자 역할 경험의 잠재 적 요구와 문제점의 도출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심층인 터뷰를 진행하였고 여정 맵에서 들어나는 감정데이터 를 다시 벨류프로포지션(Value Proposition)에 대입하여 소비자와 생산자들에게서 도출된 불만(Pains)과 혜택 (Gains)을 사용자의 가치를 개선하는 서비스 방향으로 전개하였다. 이렇게 정립된 결과를 개선하고자 와이어 프레임 형식으로 디자인 하였고, 디자인 검증을 위한 인터뷰를 실시하여 사용자반응을 정리하였다. 이 연구 는 이해관계자들의 협동사고에서 협동창조를 설계하는 사회관계적 공동체가치를 지향하고 있다. 로컬푸드 구 조와 시스템, 구성원들의 경험과 소통, 사회문화 근거 리 관계포용을 통한 새로운 디자인 접근 방법으로 지 속적인 로컬운동과 거시적 정책아래 반영되지 못한 사 회 서비스 시스템을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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