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 이종호ㅣ대학환경 성취효과를 위한 대학 캠퍼스 시설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7.10.31 조회38회 댓글0건

권호 | 제61호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의 고찰을 통해 물리적 환경과 학생만족, 물리적 환경과 수업 집중도와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환경적 요 인, 디자인 요인,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의 물리적 환경은 학생만족과 수업 집중도간에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중심 공간이란 학생들 가까이 존재하여 학생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학생들 간 네트워크를 형성해준다. 건물 내 공간의 사용 뿐 아니라, 캠퍼스 내· 외부 공간 또한, 학생들의 캠퍼스 생활과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에 따라, 최근 대학 캠퍼스 내·야외공간까지도 개선시키려는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 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의 요구와 변화에 맞는 학생중심 공간의 의미를 찾고 대학 내 학생중심 공간이 단순히 학 생들이 머물 공간이라는 의미를 뛰어넘어 개개인의 가능 성을 무한히 펼칠 수 있는 장임을 깨닫고 대학공간의 창 의적 시설공간을 위한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