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원종욱-다중미디어 콘텐츠유형에 따른 고객경험(CX)디자인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4.30. 조회319회 댓글0건

권호 | 제63호

첨부파일

본문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 및 컨버전스 기술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는 미디어 사용이 가능해졌다. 동시에 여러 미디어를 동시 사용하고 교차 활용할 수 있는 다중미디어 환경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의 사용자의 관점에서 다중미디어 현상을 바라보고자 하였으며, 사용자들이 느끼는 총체적인 경 험과 가치를 설명하는 고객경험(CX)디자인의 개념을 다중미디어 콘텐츠 유형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1차적 으로 이론적 배경을 통해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각 용어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다중미디어의 콘텐츠 유형(OSMU/크로스미디어/트랜스미디어)과 고객경험 디자 인요소(감각적/정서적/관계적)를 도출하였다. 디자인 세 부 분석 요인으로는 인지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도 출 하여 학계 및 실무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결과의 정 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중미디어의 콘 텐츠 유형이 지닌 특징에 따라 고객경험디자인 요소가 다르게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 를 통해 미래 융합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의 경험과 가치에 기반을 둔 미디어 연구의 활용과 지속성을 제 안하고자 하였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