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이가윤,정정호-도시브랜딩의 참여적 거버넌스에 의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표현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4.30. 조회145회 댓글0건

권호 | 제63호

첨부파일

본문

도시브랜드의 성공적인 정착은 지속적인 시민들의 관 심과 애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시민참여에 의 한 도시브랜딩 표현방법 및 과정에 대한 이해가 미흡 하며' 적극적인 시민참여를 위한 디자인 개발방법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플렉서블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도시브 랜드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시민의 참여적 거버넌스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효과적인 도시브랜드 디자 인의 기초자료로써 제안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시민의 참여적 거버넌스 유형을 정리 하여' 형식적 참여(정보제공' 회의참여' 피드백' 참여유도)와 실질적 참여(파트너십' 권한위임' 시민의 통제)로 두 가지 측면에서 구조화하였고' 이를 통해 도시브랜 딩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시민참여방식은 다발성' 즉 순환의 형태로 개선되어야 하며' 시민의 브랜드 애착 및 충성도 강화를 위해 실 질적 참여형태가 확대된 공동창조(Co-Creation) 방식의 진화가 필요하다 향후 도시브랜딩 과정에 최적화 된 시민주도형 커뮤니 케이션 디자인 기법의 기초자료로써 제안하고자 하며' 도시마케팅 시장의 국내저변 확대를 기대해본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