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차정운-사이버대학 시각디자인 관련학과 교육과정 실무적용성 비교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4.30. 조회137회 댓글0건

권호 | 제63호

첨부파일

본문

우리나라의 사이버 대학 교육은 1990년 대 중반 인터넷 산업의 성장과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라는 시대적 상황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교육부는 사이버교육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 을 인식하고 교육부지원사업 평생직업능력 개발 도모 를 위해 2000년 9개 사이버 대학을 시작으로 2017년 21개 사이버대학이 현재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 장과 발전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이버 대학의 디 자인 수업은 기존 일반 대학 디자인학과와 크게 다르 지 않은 과목들을 온라인상으로만 가르치거나,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한 교과목 몇 개를 추가하여 수업을 진 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사이버대 학 중 시각디자인학과(전공) 재학생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상위 4개 대학을 선정하고 서울과 경기도 소재 디자인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중 인터뷰 (FGI)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일반 대학과 차이가 없는 전통적 시각디자인 관련 교과목보단 신기술을 다 양하게 선택하여 교육받을 수 있는 교과과정을 제시한 다. 둘째, 컴퓨터 그래픽(2D/3D) 소프트웨어의 사용 능 력, 콘텐츠 기획 등에 필요한 이론을 교육한다. 셋째, 뉴미디어 환경과 IT기술의 발달, 생활습관 등의 변화를 고려한 광고·마케팅 교과목을 운영한다. 넷째, 온라인 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융합과 협업 교과목을 운영 한다. 다섯째, 기업과 긴밀한 관계유지와 협업을 전제 한 취업관련 교육을 새롭게 구성한다. 본 연구는 시공 간의 제한을 두지 않은 교육환경과 디자인 사고능력을 갖춘 창의적 시각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시각디자인 관련학과 교육과정의 현 주소를 확인하고 창의적인 지식기반 산업에 기인하는 효율적인 사이버 교육 방향의 발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