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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수경- 지명유래의 OSMU를 활용한 도시브랜딩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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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7.31. 조회123회 댓글0건

권호 | 제6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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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에 들어와서 국내 많은 도시들은 도시별 경제적 수준과 지역문화의 개별성 등을 고려하여 문화콘텐츠를 구축, 그를 중심으로 도시 이미지 향상과 차별화 전략을 추진해 가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도시브랜딩 개발 및 추진 전략은 보다 치밀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차별화된 도시브랜딩을 위해 경기도 용인시에서 추진하는 사업 중인 <지명의 재검토 및 정비과정>에서, 용인시만의 OSMU를 추출하여, 독창적인 축제콘텐츠의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2장에서는 도시브랜딩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국내외 도시브랜딩 현황을 정리하고, 3장에서는 경기도 도시브랜딩 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제시하고, 4장에서는 용인시 지명유래를 활용한 축제콘텐츠의 방향을 실제적으로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용인시에 한정하여 사례를 분석하고 제안하지만, 도시브랜딩을 추진하고자 하는 많은도시들의 문화콘텐츠 요소를 추출하는 방법론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연구사적 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용인시 자연지명의 개별적인 콘텐츠 개발 방안 외에도 콘텐츠들의 전략적인 연계를 통해 장기적으로 용인시브랜딩으로 발전시켜낸다면 그이상의 시너지효과가 충분히 창출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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