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검색

목진요-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프로젝션매핑에서 나타난 태극 표현의 입장과 배경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7.31. 조회51회 댓글0건

권호 | 제64호

첨부파일

본문

이 연구는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의 <태극: 우주의 조화>공연의 프로젝션매핑 영상이 취하고 있는 개념적인 입장과 이론적 배경에 집중한다.태극 표현에 대한 개념적 입장으로, 태극기에 사용된 태극과 사괘의 중국 유래에 대한 상반된 주장들을 살펴보고, 역사를 통해 전래되고 전이되는 문화의 본질을 인정하는 입장을 밝힌다.
태극 표현에 대한 이론적 배경으로, 동양철학에 국한되었을 것으로 예상했던 태극과 사괘의 우주에 대한 원리가 동서고금을 망라하여 다양한 학문들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결론을 도출해내는 우연들에 주목한다. 동서양 간 동일성을 보이는존재의 궁극적 근거에 대한 철학적, 수학적, 과학적 배경에 대해 연구하여 태극의 보편타당성에대해 논한다.
이러한 입장과 배경을 통해 <태극: 우주의 조화>공연의 프로젝션매핑 영상의 전체적인 전개방식과 재해석의 면면을 살펴본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