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정관 및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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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정관 및 규정
학회정관 및 규정

제 1 장 총칙TOP

제1조(명칭)

본 학회는 학회명을 사단법인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구)시각디자인학연구) (CDAK of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로 칭한다.

제2조(목적)

본 학회는 국내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상호간의 연구 활동을 도모하고 협력과 이해증진으로 유대를 강화하며 나아가 국내외 디자인산업 진흥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디자인문화 사회발전에 적극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하며 예술학, 디자인학 및 그 인접학문에 관한 연구 활동과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업)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시행한다.
1. 예술학, 디자인학 및 그 인접 학문 등 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 관련된 연구 활동
2. 회원 상호간의 연구 활동 및 논문발표
3. 국내 전문 디자이너의 발전을 위한 제사업
4. 신인디자이너의 학문적 연구 활동 지원사업
5. 국내외 디자이너 및 그 단체와의 정보 교환 및 연구 활동
6.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학문에 관한 각종 용역과 수탁사업
7. 학회논문집, 단행본, 기타 간행물 출판사업
8. 기타 본 학회의 목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제 2 장 회원TOP

제4조(회원의 종류)

본 학회는 정회원, 명예회원, 준회원으로 구성한다.

제5조(회원의 자격)

본 학회의 회원자격은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자로 본 학회의 정관을 준수하고 본 학회 발전을 위하여 회원 상호간 유대에 충실할 수 있는 소정의 능력과 인격을 갖춘 자로 다음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1. 정 회 원
가. 4년제 대학에서 디자인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1년 이상 해당분야 종사자
나. 2년제 전문대학에서 디자인 해당학과를 졸업하고 2년 이상 해당분야 종사자
다. 정규대학을 졸업하고 3년 이상 해당분야에서 종사자
라. 디자인 분야에서 4년 이상 종사자
마. 본 학회 임원의 추천을 받은자
바. 디자인관련 학과의 대학원 재학중인 자로 협회 회원의 추천과 학회의 승인을 받은자

2. 명예회원
본 학회의 발전에 자문과 후원을 할 수 있는 국내외 인사 중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자

3. 준 회 원
가. 디자인관련 학과의 재학중인자로 협회회원의 추천과 학회의 승인을 받은자
나.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자로 협회 회원의 추천과 학회의 승인을 받은자

제6조(회원의 가입)

본 학회의 가입은 “제5조”의 자격요건을 구비한 자로 정회원 1인 이상의 추천 후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입회한다.

제7조(회원의 의무)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은 의무를 갖는다.
1. 회원은 정관 및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회원은 연회비(5만원), 회비(5만원) 및 기타 부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3. 회원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논문집에 논문을 제출하고 학술대회시 논문을 발표할 수 있다.
4. 회원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의 발전을 위해 총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제8조(회원의 탈퇴)

1. 회원이 탈퇴하고자 할 때에는 학학회장에게 탈퇴서를 제출함으로서 임의 탈퇴할 수 있다.
2. 2년 이상 회비 미납 시 본인에게 통보 후 정회원 자격이 정지 될 수 있다.

제9조(회원의 징계)

본 학회의 회원이 본 학회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였거나 명예를 손상하였을 경우, 또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사회의 의결로서 심의를 거쳐 제명할 수 있다.

제 3 장 임원TOP

제10조(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학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이사장 1인
2. 회 장 1인
3. 학회장 1인
4. 부회장 10인 이내
5. 감 사 2인
6. 상임이사 20인 이내
7. 이 사 20인 이내
8. 편집위원회 25인 이내
9. 학술위원회 7인 이내
10. 연구윤리위원회 7인 이내
11. 사무총장 1인
12. 사무국장 2인
13. 총 무 1인

제11조(임원의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2. 임원의 임기 중 결원이 생겼을 때는 이사회에서 보선하고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12조(임원의 선임방법)

1. 회장 및 학회장은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이사장이 임명하고 총회에서 인준한다.
2. 부회장은 학회장의 추천으로 총회의 승인을 얻어 임명한다.
3.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4. 이사는 학회장의 추천으로 총회의 승인을 얻어 학회장이 임명한다.
5. 편집위원회, 학술위원회,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은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학회장이 임명한다.
6. 학회장은 편집위원회, 학술위원회, 연구윤리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이며 부회장, 이사는 편집위원회, 학술위원회 위원,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으로 겸직할 수 있다. 7. 사무총장과 사무국장은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학회장이 임명한다.

제13조(임원의 직무)

1. 학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며 총회와 이사회를 소집하고 의장이 되며 회의를 총괄한다.
2. 부회장은 위임된 업무를 통하여 학회장을 보좌하고 학회장 유고시는 별도의 규정에 의해 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정관과 규정에 정한 본 학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학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4. 편집위원회는 논문투고에 따른 심사위원회를 구성하며 학회논문집, 단행본, 기타 간행물 발간을 주관한다.
5. 학술위원회는 세미나 및 학술 대회 등 각종 행사를 주관한다.
6.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규정에 따라 학술지의 윤리규정업무를 주관한다.
7. 사무총장과 사무국장은 학회장의 임명을 받아 본회의 사무업무를 수행한다.
8. 총무는 본 학회의 실무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제14조(감사의 직무)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수행한다.

1. 본 학회의 재산 상황을 감사하는 일
2. 학회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제반 사항을 감사하는 일

제15조(고문 및 이사장)

1. 본 학회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학회장을 역임한자나 동등한 자격을 갖춘 자 가운데 학회장이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덕망이 높은 인사를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약간 명의 고문과 이사장으로 추대할 수 있다.
2. 고문과 이사장은 학회장의 자문에 응하여 총회, 이사회에 출석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제 4 장 기구TOP

제16조(기구) 본 학회에는 다음의 기구를 둔다.

1. 편집위원회
2. 심사위원회
3. 학술위원회
4. 연구윤리위원회

제 5 장 총회TOP

제17조(총회의 구성)

총회는 본 학회의 최고 의결기관으로서 정기총회, 임시총회로 하고 정회원으로 구성한다.

제18조(총회의 수집)

정기총회는 매년 초월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학회장이 소집한다.
1. 학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2. 이사회의 결의 또는 재적 정회원 1/4 이상의 찬성이 있을 때

제19조(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
2. 임원선출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안의 승인
4. 사업보고 및 결산내용의 승인
5. 기타 학회 회무에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20조(총회의결 정족수)

1. 총회는 재적 정회원 1/3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한다.
2. 총회 의사는 출석회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 동수일 경우 의장이 결정한다.

제 6 장 이사회TOP

제21조(이사회의 기능)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 결의한다.

1. 주요 규정의 재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2. 본 학회 업무의 운영에 관한 사항
3. 예산, 결산 및 재산의 취득, 처분과 관리에 관한 사항
4. 총회에 부의할 의안 및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5. 편집위원회, 학술위원회 및 사무국장의 인준
6. 정부 또는 유관기관 등에 대한 건의와 자문에 응하는 사항
7. 기타 법령과 정관으로서 이사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

제22조(이사회의 의결 정족수)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이사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3조(이사회의 소집)

1. 이사회는 학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회의 7일전에 목적을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3. 이사회는 제2항 통지사항에 한하여만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이사회 출석이사 전원의 찬성이 있을 때는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이라도 이를 부의하고 의결할 수 있다.

제 7 장 재산 및 회계TOP

제24조(재정) 본 학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자산으로부터 생기는 소득
2. 회원의 회비
3. 정부 및 공공단체의 보조금과 장려금
4. 기부금과 찬조금
5. 사업 수입금
6. 기타 수입금

제25조(회계감사)

감사는 본 학회의 회계에 대한 사항을 년1회 감사하여야 한다.

제 8 장 보칙TOP

제26조(해산)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정회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 정회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결의하여야 한다.

제27조(정관개정)

본 학회의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때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28조(규칙)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본 학회의 규칙으로 정한다.
1. 지부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
2. 사무국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
3. 이사회의 소집 운영에 관한 사항
5. 기타 본 학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

제29조(보칙)

본 학회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부설기관을 둘 수 있다.

부칙

(시행일) 본 정관은 1995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1. 본 정관은 1999년 2월 27일 개정하고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본 정관은 2007년 3월 18일 개정하고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3. 본 정관은 2012년 2월 24일 개정하고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4. 본 정관은 2015년 2월 28일 개정하고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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