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윤리규정

본문 바로가기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규정

제1조(목적) TOP

1.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의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학회지는 본 학회 회원(이하 ‘회원’이라 약칭함)의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연구 활동을 활성화하여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의 학문과 실무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연구의 결과인 논문을 게재하는 전문 학술지이다.
2. 본 연구윤리규정은 학회가 주관하는 모든 연구활동(학술지 발행, 학술대회 개최, 연구보고서 발간, 심포지엄 개최 등)의 모든 과정에서 회원이 지켜야 할 연구윤리의 원칙과 기준을 규정한다.
3. 회원들은 논문 게재 시 연구윤리를 준수함으로써 연구의 가치를 서로 인정하고 연구결과를 함께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4. 수준 높은 학술지의 발간을 위하여 연구 논문의 공정한 심사를 규정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 연구 편집위원회 규정과 함께 논문의 저자가 연구윤리규정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제정한 “연구윤리 규정”의 내용은 이미 관행적으로 지켜지고 있는 것이지만, 모든 회원들에게 연구 논문의 게재와 관련하여 학회가 추구하는 윤리 수준을 재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제2조 (적용대상과 규정 서약)TOP

1. 학회의 회장 및 임원과 모든 회원들은 본 학회의 연구윤리 관련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한다.
2.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의 신규 회원은 가입과 동시에 본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해야 한다.
3. 기존회원은 연구윤리규정의 발효시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 것으로 본다.
4.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학술지 원고모집 또는 학술발표대회 기획안을 공고할 때 연구윤리규정을 함께 공시하여야 하며, 비회원은 학술지 또는 학술발표 원고를 투고한 시점에 이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본다.

제3조(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TOP

1. 연구윤리위원회는 본 학회의 연구윤리위원장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의 현 편집위원장과 전임 편집위원장을 포함하여 7인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편집위원장은 임기 개시 후 7일 이내에 연구윤리위원 선정내용을 서면으로 학회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연구윤리위원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편집위원으로 봉사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 단, 편집위원으로 봉사한 경력이 없을 때에는 저서나, 타 학회의 논문 등 실적평가를 심사하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 회장의 추천으로 편집위원장의 동의를 받아 임명할 수 있다.
4.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의 이사는 연구윤리위원과 겸직할 수 있다.

제4조(임기) TOP

1. 연구윤리위원장과 연구윤리위원의 임기는 2년을 원칙으로 한다.
2. 위원 중 결원이 생긴 경우 지체없이 위원회를 통해 후임위원을 위촉하며, 그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5조(회의와 업무)TOP

1. 연구윤리위원장은 논문의 게재와 관련하여 연구윤리가 위반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의를 소집하여 재적위원 과반수의 참석과 참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에 의해 연구윤리의 위반에 대한 징계를 결정한다.
2. 연구윤리위원장은 연구윤리의 수정 필요성 및 준수정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반기 1회 이상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3. 정기회의 이외의 별도 회의는 회장 또는 위원 2/3 이상의 요청에 의해 개최할 수 있다.
4. 위원회 회의와 의사록은 공개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하지만, 필요한 경우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의사록을 공개할 수 있다.

제6조(연구윤리) TOP

1. 제6조에서 다루어지는 각 지침에서 정하는 부정행위는 각 호를 말한다.
① 위조 :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내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② 표절 : 연구자는 타인의 연구나 저서의 일부분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와 인용내용을 명확하게 밝혀야 하는 바, 출처의 명시 없이 인용내용을 자신의 논문의 연구결과이거나 주장하는 표절을 하지 않아야 한다.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결과 등을 적절한 인용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③ 변조 : 연구 재료․장비․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지 않아야 한다.
④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⑤ 자신의 연구결과 사용 : 연구논문 등 작성 시 이전에 발표하지 않은 자신의 연구결과를 사용하여야 한다. 자신의 이전 연구결과와 동일하거나 실질적으로 유사한 저작물을 게재․출간하여 본인의 연구결과 또는 성과․업적등으로 사용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연구자가 자신의 이전 연구결과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인용사실을 표시하거나, 처음 게재한 학술지 등의 편집자 또는 발행자의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하여야 한다.

2. 인용 및 참고 표시
① 공개된 학술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상식에 속하는 자료가 아닌 한 반드시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비공개된 타인의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그 자료를 제공한 연구자의 동의를 받은 후에만 인용할 수 있다.
②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거나 이론ㆍ주장ㆍ해석을 차용(참고)할 경우에는 반드시 논문의 본문이나 각주(후주)를 통해 인용 여부 및 참고 여부를 밝혀야하며, 이러한 표기를 통해 어떤 부분이 선행 연구의 결과이고 어떤 부분이 본인의 독창적인 이론ㆍ주장ㆍ해석인지를 독자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한 문헌의 내용을 수정없이 그대로 옮길 경우 반드시 따옴표를 달아야 한다.
단, 인용한 부분에 이태릭체를 적용한다거나 문장의 글줄길이를 본문과 달리하여 임용한 부분이 확실하게 드러나게 표현할 경우는 따옴표를 제거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비록 인용 정보를 적는다 하여도 표절에 해당된다.
④ 참고문헌은 기본적으로 원저자의 저서를 직접 확인 하고, 이에 대한 문헌정보를 적어야 한다. 만일 원저자의 정보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반드시 재인용하였음을 표시해야 한다.
⑤ 예를 들어 저자 A의 주장을 담은 B의 논문을 참고하였을 경우 B의 논문에서 인용한 A의 원저서를 확인 후 A의 저서에 대한 인용표시를 해야 한다. 만약 A의 원래 저서를 찾아보지 않고 인용표시를 A의 저서로 한 경우나 B의 논문으로 한 경우 모두 허위기재에 해당한다.

3.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의 의혹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 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4. 그 밖에 인문․사회 및 과학기술 분야 등 각 학문분야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을 하지 않아야 한다.

제7조(연구윤리규정 준수 확인)TOP

연구자는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였음의 확인을 논문신청서 작성시 반드시 표기 하여야 한다.

제8조(연구윤리규정 위반 보고)TOP

1. 회원은 다른 회원이 연구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을 인지할 경우 본 연구윤리위원회에 보고할 수 있다. 연구윤리위원회는 문제를 보고한 회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2.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허위기제나 표절에 대한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여야 하며, 3인의 심사위원중 1명이라도 표절이나 허위기재로 판정된 경우 연구윤리규정 제5조 1항에 따른다.

제9조(연구윤리위원회의 조사 및 심의)TOP

연구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은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해야 한다. 이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것은 그 자체로 연구윤리규정 위반이 된다.

제10조(조사대상자에 대한 권익보호)TOP

연구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에게는 충분한 소명 기회를 주어야 하며, 최종적인 징계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위원은 해당회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제11조(연구윤리위반에 대한 징계의 절차 및 내용)TOP

1.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하여 제보자, 피조사자, 증인, 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을 통하여 폭넓게 조사를 실시한 후, 연구윤리규정 위반이 사실로 판정된 경우 회장에게 적절한 징계조치를 건의하여야 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의 징계 건의가 있을 경우, 회장은 상임이사회를 소집하여 징계 여부 및 징계 내용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연구윤리규정을 위반했다고 판정된 회원에 대해서는 경고, 향후 연구투고의 금지, 게재 취소, 회원 자격 정지 또는 박탈 등의 징계를 할 수 있다.
3. 투고된 논문 심사 결과 표절이나 허위기재로 판정된 경우 연구윤리규정 제5조 1항에 따르며 논문저자는 1년간 본 학회에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제12조(연구윤리규정의 수정)TOP

연구윤리규정의 수정 절차는 본 학회 정관 개정 절차에 준한다.

부칙TOP

(시행일) 이 연구윤리규정은 2007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1. 본 규정은 2012년 2월 3일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로 제6조의 연구윤리 내용의 구체화 및 규정 강화한다.
2. 연구윤리 문화 확산 및 홍보의 일환으로 온라인 부문에서 학회 홈페이지내 (http://www.cdak.or.kr 메인페이지, 논문투고페이지)에 연구윤리 강화 규정에 대하여 배너 서비스를 결정하고 시행한 규정은 2012년 2월 3일 윤리위원회의 의결후 2012년 4월부터 시행한다.
3. 매년 정기총회에서 연구윤리규정에 대한 홍보 및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함을 규정하고 2012년 2월 3일 윤리위원회에서 의결후 2013년 3월 정기총회에서 이를 시행한다.
4. 연구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연구윤리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년 1회 개최하는 학술대회에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연구윤리에 관련된 부분을 구체적으로 홍보하고 연구윤리규정이 잘 지켜지고 있는 국내외 연구 자료의 우수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논문작성법에 대한 특강을 마련하기로 결정함은 2012년 8월 24일 윤리위원회의 의결후 2013년 학술대회부터 이를 시행한다.
5. 본 규정은 2015년 2월 28일 총회에서 개정하고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 길 사이트맵 관리자 TOP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415호 코리아디자인센터 4층 CDAK 사무국
Tel. 031-788-7111 Fax. 031-788-7112 E-mail. cdakmail@naver.com
Copyright © 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All rights reserved.